티스토리 뷰
목차
부모님이 아프시면 참 속상한데 이런저런 사정으로 병원에 모시고 가지 못하는 상황이 될 경우 난감하시죠? 특히 병원에 자주 모셔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힘드실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국가에서 지원하는 병원 동행 서비스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안내해드릴테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병원 동행 서비스란?
병원동행서비스는 홀로 병원을 이용해야 할 때, 병원 내 이동, 진료, 검사, 입/퇴원 접수 업무, 귀가 등 모든 과정을 동행매니저가 보호자처럼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비응급 상황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신청 시 주의해야할 점은 동행매니저가 집안까지 출입은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서비스 시작과 종료는 집앞 또는 지정장소입니다.
2. 병원동행서비스 서비스 신청방법
현재 서울특별시, 경기도, 인천광역시, 부산광역시 에서 병원 안심 동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르신과 몸이 불편한 분들을 위해 매우 유용한 서비스이니 대상자가 되신다면 적극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각 지자체별로 대상과 요건이 조금씩 상이하니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현재 거주하고 계시는 지역 서비스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서울특별시에서는 2022년 5월부터 병원동행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1인 가구 뿐만이 아니라 다가구도 이용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으며,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서울이 아니더라도 서울에 거주하는 실거주하는 시민은 누구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는 현재 1인 가구만을 대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1인가구라며 나이와 소득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인천광역시는 지난해부터 시범사업으로 70세 이상 기초생활 수급자에 한해서 지원했으나, 이번년도부터는 만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 범위를 넓혔습니다.
3. 맺음말
1인가구 증가와 돌봄공백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병원동행서비스가 만족도가 높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어 더 많은 사람이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